오이도역치과 심각한 염증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오이도역치과


 

소홀한 관리나 질환, 사고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자연치가 깨지고, 부러지고, 상실될 수 있는 것처럼 임플란트 역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달리 신경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이를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로 인해 걷잡을 수 없는 정도로 상당히 진행되고 나서야 치과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주변에 염증이 생겼다면 먼저 이를 살려볼 수 있도록 염증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치료했음에도 염증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잇몸뼈가 크게 손상되기 전에 기존의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새롭게 재수술을 해주어야 합니다.

☑️ 오늘은 심한 염증이 생긴 인공 치근을 빼낸 후 오이도역치과 새로운치과에서 재수술을 시행한 증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위의 경우는 타원에서 진행하신 임플란트를 체크해보기 위해 오이도역치과 새로운치과에 내원해 주셨습니다. 평소 왼쪽 위의 주변 잇몸이 붓고 아파서 밤에 잠을 설친 적이 있었다고 하셨는데요.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통해 이를 좀 더 면밀히 확인해 보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불편함을 호소하신 왼쪽 위의 임플란트와 반대 측의 첫 번째 큰 어금니를 대신하기 위해 심은 임플란트까지 두 부분에 심한 염증이 생긴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해 주시길 본.원에 와주시기 전에도 임플란트의 내부 나사가 풀려서 주기적으로 나사를 조이러 치과에 가본 경험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나사가 부러진 상황도 발생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부러진 나사를 제거하는 치료도 받아보셨다고 하셨습니다.

 

 

두 부분 모두 잇몸뼈가 인공 치근의 1/3~1/2만 간신히 붙잡고 있을 정도로 뼈가 많이 녹아 있었습니다. 이 상태로 계속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통증만 지속될 뿐이었으므로 기존의 인공치근을 빼고 새로 치료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오른쪽과 왼쪽 중 상태가 더 좋지 못한 오른쪽을 먼저 해결해 보기로 했습니다. 인공 치근 제거 수술 전 해당 부분의 상태를 명확히 체크해보기 위해 3D CT 촬영을 해보았는데요. 역시나 뼈의 상태가 상당히 좋지 않았고, 자칫 치료를 미루었다가는 후방의 임플란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바로 제거 수술을 시작했습니다. 인공 치근을 제거하는 과정은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자연치는 잇몸뼈와 바로 붙어있는 것이 아닌 치주인대를 통해 연결되어 있으므로 해당 조직을 끊고 치아를 들어 올리는 과정을 통해 발치를 완료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임플란트는 주변에 치주인대가 없을 뿐만 아니라 표면이 나사 선으로 이루어져 나사 선의 모든 표면이 뼈와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치를 빼듯이 힘을 주어서 또는 나사처럼 돌려서 빼낼 수가 없습니다.

결국 뼈에 결합한 인공 치근을 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주변 뼈를 제거한 후에 이를 빼내야 합니다. 이렇듯 제거 과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단계적인 과정을 거쳐 인공 치근을 제거했습니다. 위 사진이 인공치근을 빼낸 후 촬영한 모습인데요. 일부가 파절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뼈의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작은 엑스레이 영상도 찍어보았습니다. 😄

 

약 2달이 경과한 시점에서 재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워낙 골 소실이 심했기 때문에 아무리 치유가 됐다고 해도 추가적인 뼈이식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는데요. 해당 사진은 뼈이식과 함께 새로운 인공 치근을 심는 모습입니다. 😃

 

 

식립 후 3개월 정도 유착 기간을 가진 후 상부 보철물을 올리기 위한 과정을 시행했습니다. 약 1주일 후 기공소를 통해 제작한 보철물을 연결해 드렸습니다.

 

 

오른쪽을 모두 해결해 본 후 왼쪽의 치료도 시작했습니다. 오른쪽과 동일하게 제거 수술 전 3D CT를 촬영해 보았는데요. 왼쪽의 경우 임플란트도 문제였지만 후방의 두 번째 큰 어금니 역시 뿌리를 모두 감쌀 만큼 심한 염증이 있었기 때문에 제거 수술 시 해당 치아도 함께 발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제거 수술이 완료된 후 촬영해 본 인공 치근 모습입니다. 오른쪽과 마찬가지로 일부분이 조각나 있었는데요. 인공 치근의 주변에 염증 조직이 붙어있는 것 역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 역시 2달 가량 치유를 시킨 후 새로운 치료의 진행을 위한 수술이 시행되었습니다. 인공 치근의 파절은 주변 잇몸뼈와 잘 유착되지 않거나 이를 심을 방향, 각도, 위치 등이 올바르지 못한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데요.

그러므로 파절 등과 같은 부작용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재수술 시행 전에 먼저 CT 촬영을 동반한 꼼꼼한 진.단 과정을 거쳐 두 개의 인공 치근을 심었습니다. 왼쪽 위 역시 심한 골 소실을 보완하기 위해 뼈이식을 동반하였습니다.

 

 

양측의 임플란트 외에도 오른쪽 아래의 보철물에 생긴 문제도 함께 해결해 보았습니다. 크라운을 씌운 지 오래되어 크라운 내부의 치질에 충치가 생긴 상황이었는데요. 엑스레이상에서 자연치의 머리와 뿌리가 확연히 나뉘어 보일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으므로 보철물 제거 및 발치를 한 후 임플란트를 심어서 이를 대체 해주었습니다.

모든 치료가 끝난 후 환.자분께서는 통증이 사라져서 매우 좋다고 하셨으며, 새로 진행한 임플란트 역시 흔들림이 없고, 잇몸이 붓는 문제도 없으며, 편안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모든 증례 사진은 의료법 제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환자분의 동의 하에 업로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본원에서 치료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치료 사진은 모두 동일인의 사진이며, 동일조건에서 촬영하였습니다.
*개인의 차이에 따라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치과 네이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