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왕동치과 세심한 부분까지 체크하길 바란다면
임플란트는 인공치근, 지대주, 상부 보철물까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품이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는지에 따라 임플란트를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작은 나사를 통해 연결하는 스크류 타입은 지대주와 상부 보철물이 서로 연결된 일체형으로 되어 있으며, 따로 치과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일체형 구조물을 인공치근에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치과 접착제를 통해 연결하는 시멘트 타입이 있습니다. 이는 인공 치근에 지대주를 먼저 연결하고 흔히 자연치에 보철물을 붙이는 것처럼 접착제를 사용하여 지대주와 상부 보철물을 연결해 주는 방식인데요. 해당 방식을 시행할 때는 지대주와 보철물을 붙인 후 흘러나오는 잔여 접착제를 꼼꼼하게 제거해 주어야만 합니다. 혹시라도 잇몸 주변으로 접착제가 남아있다면 접착제로 인해 염증이 생겨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마지막으로 두 방식을 합친 나사-시멘트 타입이 있습니다. 지대주와 보철물이 분리되어 있으므로 인공 치근에 지대주를 연결하기 위한 나사와 지대주에 보철물을 붙이기 위한 접착제가 모두 필요합니다.
✔️ 오늘은 심한 염증으로 인해 발치를 하고 정왕동치과 새로운치과에서 스크류 타입 중 하나인 하이니스 보철물로 임플란트를 완료하신 증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위의 경우는 오른쪽 아래의 잇몸이 붓고 통증이 느껴져 정왕동치과 새로운치과에 내원해 주셨습니다. 통증의 원인을 체크해 보기 위해 육안 검진 전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을 시행해 보았는데요. 그 결과 불편감을 호소하던 부위의 빨간 원으로 표시한 첫 번째 큰 어금니 뿌리 주변으로 염증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잇몸뼈라면 치아 뿌리 주변을 둘러싸며 방사선상에서 하얗게 보여야 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큰 어금니의 두 뿌리 중 한 개의 뿌리 주변 전체에 염증이 존재하였고,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가 녹아 없어져 하얗게 보이는 것이 아닌 까맣게 보였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치아 뿌리 주변이 까맣게 보이는 부분이 오른쪽 아래 말고도 더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염증이 있던 왼쪽 위의 큰 어금니와 왼쪽 아래의 첫 번째 작은 어금니는 하늘색 원으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하얗게 보이는 다른 잇몸뼈 부분과 달리 원 안이 까맣게 보이는 게 느껴지실까요❓️ 크기만을 비교해 보자면 환.자분께서 주된 불편감을 호소하신 오른쪽 아래에 비해 염증이 더 컸습니다. 그렇듯 크기가 커진 염증은 방치한다면 염증의 원인이 되는 치아뿐만 아니라 인접한 다른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따라서 발치를 먼저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발치 후에는 임플란트를 심어줌으로써 기존 자연치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염증으로 인하여 잇몸뼈가 수직적으로 상실되어 있었기 때문에 임플란트만 심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는데요. 자연치 뿌리 역할을 대신해 줄 임플란트 인공치근 주위 전체를 뼈가 둘러싸고 있지 않다면 충분한 고정력을 얻지 못하여 치료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인공치근을 심을 당시 뼈이식도 함께 하였으며, 워낙 광범위한 잇몸뼈가 파괴되신 경우였으므로 다른 분들에 비해 더 많은 양의 뼈이식재를 활용하여 수술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다량의 뼈이식과 함께 수술하셨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오랜 기간을 기다린 후 상부 보철물을 올리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하이니스 보철을 통해 상부 보철물을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하이니스 보철이란 특허 받은 특수 지대주로 시멘트 방식으로 치료했을 경우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해 볼 수 있고, 이중 잠금을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나사 방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나사 풀림과 같은 부작용도 예방해 볼 수 있습니다. 😃

환.자분 역시 보철물을 지대주에 붙일 때 혹시라도 남게 될 잔여 접착제로 인한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해당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치료가 끝난 후 촬영한 엑스레이입니다. 염증이 있던 치아의 개수에 비해 심어진 임플란트가 더 많은데요. 이는 염증이 있던 자연치가 과거에 빠진 치아를 대신하기 위하여 기둥 역할을 하게 된 브릿지의 지대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문제가 되는 치아와 과거 상실되어 브릿지의 인공치로 대체된 치아를 모두 치료해야 했으므로 발치는 단 4개의 치아만 하게 되었지만 심어진 임플란트는 7개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브릿지의 지대지였지만 상태가 나쁘지 않았던 두 개의 치아는 브릿지 제거 후에 단일 크라운을 씌워줌으로써 치료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정왕동치과는 보건복지부 인증 원장님께서 개인의 구강 상태 등을 면밀하게 검진한 후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기능을 잃은 자연치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고 계십니다.
방치되는 염증은 인접치까지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은 부위의 잇몸뼈를 파괴시킬 수 있는데요. 잇몸뼈의 손상이 심해진다면 이후 시행될 임플란트 치료는 더욱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으므로 입안에서 평소와는 다른 느낌이 든다면 이른 시일 내로 새로운치과에 내원하여 체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